300x250

(1학기 후기 → 2020/07/23 - [나의 이야기] -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3학년 편입 - 1학기 과목 후기)

(1학기 후기 → 2021.08.09 - [나의 이야기/이런저런 경험기] -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3학년 편입 - 1학기 과목 후기(4학년)

(2학기 후기 → 2020.12.22 - [나의 이야기/이런저런 경험기] -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3학년 편입 - 2학기 과목 후기)

(2학기 후기 → 2021.12.20 - [나의 이야기/이런저런 경험기] -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3학년 편입 - 2학기 과목 후기(4학년)

 

여러 가지 이유로 방통대에 3학년으로 편입했습니다.

이제 1학기를 마쳤는데요,

학기를 시작할 때 가장 많이 고민하는 과목 선택에 대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라고 포스팅합니다.

 

특별히, 저의 경우 이번학기에

코로나 때문에 모든 과목이 과제로 대체되어 오프라인 시험 한번 치루고 학점을 땄네요.

 

특수한 상황 때문에 기준이 없겠지만, 그래도 간단히 과목 후기 남겨봅니다.

 

일단, 저는 컴퓨터와 친하고 IT업체에 다니며, 다음과 같이 공부했습니다.

  1. 평일 하루 1 과목 온라인 강의 듣기 (1.6배속으로 40~50)

  2. 출퇴근길에 교과서의 본문과 워크북 보기 (약 1시간)

일주일에 10시간 조금 안되는 것 같네요.

 

시험이 없긴 했지만, 과제가 출시된 이후로는 주말은 다 과제에 올인했습니다

(무려 과제 12개 ㅎㄷㄷ)

 


 

1. C프로그래밍

난이도:

가장 기본이 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아주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은 있어서 전체적으로 이해하는데 어렵지 않았습니다.

 

 

2. 인터넷과 정보사회

난이도: 최하

컴퓨터에 대해 기본 지식이 있으면,

공부 안해도 정도로 쉽고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어느 정도나면 다른 거 공부하다 머리 아프면 머리 식히려 교재 봤습니다.

개꿀 과목으로 덕분에 다른 5개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3. 이산수학

난이도:

처음에 책을 수포자인 내가 과연 끝까지 있을까 걱정했습니다.

그런데, 교수님이 가르치세요.

강의 듣고 보고 하면 이해 못한 부분은 없었습니다.

 

 

4. 소프트웨어 공학

난이도: 중상

프로젝트 매니징에 관심이 있어 들었습니다.

이론중심에 커버하는 범위가 너무 넓다보니, 강의가 압축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강의를 들어도 책과 별반 다르고 재미도 없었습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반지식 부족인지,

공부 후에도 전반적인 이해도가 높아진 느낌은 아닙니다.

단, 기출문제를 보니 시험을 봐도 성적은 잘 나왔을 것 같습니다.

 

 

5. 데이터베이스

난이도: 중하

그냥 엑셀 다뤄봤으면 쉽습니다.

강의도 가르쳐 주시구요,

아쉬운 점은 좀더 실무, 실습 위주였으면 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6. 디지털논리회로

난이도: 최상

가장 어려운 과목이었습니다.

교수님이 강의를 해주셔서 진도는 나갔는데요.

후반에 가면 아무리 읽고 들어도 이해가 안되는 멘붕에 빠집니다.

다행히 과제는 2 만점을 받았지만, 여전히 이게 맞나? 싶은 부분이 많아요.

중요한 , 과목을 배워서 어디에 써먹을까? 대해 의문이 들긴 합니다.

 


 

저 또한 두번째 학기를 위해 고민 중입니다.

과목 선택에 고민하시는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