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시작하게 된 이유

대학이나 학위에 동경도 아니었고, 뭔가 대단한 결심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그냥 회사와 집을 반복해서 다닌는 단조로운 삶이 소비적이라고 생각했고, 그 시간에 그냥 무언가 해보고 싶었다. 그 중에 하나가 영어공부(자격증)이고 또 다른 하나가 학위를 따는 것이다.

다행히(?)도 예전에 학위가 필요하지 않을까? 해서 학점은행제로 교육을 받아 둔 것이 있어서 방송대에 3학년으로 편입할 수 있어, 2년만 고생하면 된다고 생각되었고 내 일과 관련된 분야에 대해 체계적인 기초지식을 조금 배워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두려움

사실 그 전에도 해볼까? 하는 간혹 내 마음을 스쳐지나갔다. 하지만, 방송대는 들어가기는 쉬워도 졸업하기는 매우 어렵다는 이야기를 아주 어릴 때부터 들었고, 나는 쫄아서 항상 미뤄두었다.

이번에는 아주 조금 더 용기를 냈다. 솔직히 2년에 안되면 3년 그것도 안되면 4년, 5년 동안 다니면 된다고 좀 편하게 마음을 먹었기 때문이다. 그렇게 나는 한 걸음을 내딛었다.

just one step - from unsplash

 

졸업은 시간과의 싸움

앞서 말했지만, 나는 방송대에 잔뜩 쫄아있었다. 그래서 첫 학기때 누구보다 열심히 했다.

18학점을 듣게 되면, 일주일에 1과목씩 진도를 빼면 기말에 맞춰 모든 학습을 끝낼 수 있다. 그래서 아주 심플하게 하루 1과목씩 공부를 했다. 출퇴근길과 귀가 후 30~60분을 투자해 강의를 보고 교재를 통해 복습을 했다. 시간으로 따지면 하루 약 2시간 정도 되는 것 같다. 다행해 내 일은 그다지 바쁘지 않았고, 소화 가능한 스케줄이었다. 하지만, 중간과제나 기말시험이 있는 경우 주말을 포함한 모든 일정을 반납하고 준비해야 했다. 이렇게 해서 당연히 좋은 성적을 받았지만, 이렇게 했다가는 2년간 못 버틸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그 다음 학기부터는 과목 짜집기를 시작했다. IT쪽에서 일했기 때문에 기본적인 컴퓨터 지식을 갖고 있었고, 암기가 필요한 이론적인 과목에 대해서는 남들보다 친숙하고 빠르게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었다. 그래서, 내가 꼭 배워야 하는 과목에 (나에게)쉬운 과목들을 섞어서 수강을 신청했다. 결국 나는 그 쉬운 과목들에 투자되는 시간을 줄이면서 전체적인 공부시간을 줄이며, 삶의 여유를 조금 찾을 수 있었다. 물론, 시험기간에는 주말을 모두 투자해야 하는 것은 똑같다.

image from unsplash

방송대에서 공부하는 과목이 어렵냐고 질문한다면, 내 답변은 ‘절대 아니다’이다. 아니 좀 더 솔직히, 너무 기초지식들이 많아, 이게 실무에 도움이 될까? 하는 생각이 더 컸다. 졸업 후 내가 결론내린 방송대의 졸업이 어려운 이유는 공부의 난이도가 높은 것이 아니라, 공부를 할 시간을 꾸준히 내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뭐 결론적으로 방송대를 졸업하는 것은 어렵다는 것은 똑같지만 말이다.

 

수강신청의 어려움(선택)

내 블로그에는 방송대 과목에 대한 후기들을 남겨두었다. 스스로 방송대를 다니면서 가장 고민하고 시간을 많이 투자한 것이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라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정보를 남기기 위해서이다. 수강신청은 단순하지 않다. 그 과목에서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하는 과목도 있고, 개인적으로 배우고 싶은 과목도 있다. 그리고, 앞서 말한 것처럼 공부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적이라면 난이도도 고려해야 한다. 나는 아래와 같은 흐름으로 과목을 선택했다.

  1. 꼭 배워야 하는 것, 내가 배우고 싶은 것을 선택해라 (과목 소개 참조)
  2. 학습 난이도가 쉬운 과목을 확인해 두자(보통 컴퓨터과학개론과 같은 이론 과목들)
  3. 1에서 선행 학습이 필요한 과목(1, 2학년)을 우선 선택한다. (3~4개)
  4. 이후 선행 학습이 필요 없는(3, 4학년)과목을 선택한다
  5. 만약, 3, 4의 종합 난이도가 높은 경우 몇 가지 과목을 제거하고 2에서 선택한 과목으로 대체한다

추가로, 프라임컬리지(평생교육원)에서는 학점 인정이 가능한 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이게 꿀인 이유는 시기를 잘 맞추면 여름방학과 같이 학기 외 시간에 수강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1~2과목을 들어둔다면 본 학기에 1~2과목을 빼서 시간을 아낄 수 있다. 물론, 빨리 졸업하기 위한 수단이나 학점 빵꾸 났을 때 매꾸기 위한 수단으로도 좋다.

덧, 컴퓨터과학과라면 졸업을 위해 자격증 취득이 필요하다. 정보처리기사가 대표적인데 난이도가 미친듯이 올라가서 쉽게 따기 어렵다. 다행이라면, 방송대에서 배우는 과목과 상당 부분 겹친다는 것이다. 겹치는 과목은 꼭 듣도록 하자 (알고리즘, C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등)

 

후기, 방송대가 내 삶에 끼친 영향

졸업한지 반년이 되어가는 시점이다. 아니, 학기는 작년 12월에 끝났기 때문에 반년이 훌쩍 넘었다. 사실 내 직업군은 학위가 크게 상관없다. 아니, 상관은 있겠지만, 아주 좋은 대학이 아니라면 크게 의미를 가지지는 않는다. 그래서일까? 방송대 졸업으로 내 삶은 변화하지 않았다. 졸업과 성취의 뿌듯함은 찰나에 사라졌고, 쌓았던 기초지식은 아주 가끔 쓸모가 있지만, 대부분 잊어버렸다.

그럼, 2년여의 시간을 투자한 것에 후회하느냐? 그건 아니다.

대학도 못 나온놈이 그런대로 열심히 하다보니 어린나이에 자리를 잡았었다. 하지만, 나는 어느 시점에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향을 잃고 방황했다.

그리고, 이런 시간이 길어지니 나에대한 믿음을 잃어버렸다. 스스로를 게으르고 멍청하다고 생각했다. 잘 하고 싶은데, 열심히 살고 싶은데, 발전하고 싶은데 마음과 정반대로 집에 오면 항상 커뮤니티나 돌아다니고, TV나 보면서 인생을 소비했다.

난 이 패턴을 깨뜨리기 위한 수단으로 방송대를 선택했다. 그리고, 졸업까지의 과정을 거치면서 깨닫게 되었다. 내가 그렇게까지 못난 인간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 방송대는 내게 충분한 인생의 가치를 제공해 주었다.

one step at a time - image from unsplash

말은 멋있지만, 솔직히 내 삶이 드라마틱하게 달라지지는 않았다. 그냥 살다가 또 삶이 소비적이라고 생각하면 무언가 해보고 다시 나태해지고를 반복할 뿐이다. 그럼에도 답답할 때 방법을 찾았다는 점에서 긍정적일 뿐이다.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런 분들께 감히 조언하자면, 아주 작은 용기를 내서 한 발자국만 앞으로 내딛어보자. 어쩌면 그 한 발자국이 삶을 변화시킬 수도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